[제주도] 비양도 동네 구경 제주도

애월에서 한림으로 이동하여 한림 앞바다의 섬 '비양도'에서 1박을 하였습니다.

제주에는 유인도가 8개 있는데, 그 중 상/하추자도, 횡간도, 추포도는 행정구역상 제주에 속하긴 하지만,
제주 여행왔다가 그 섬들에 가기보다는 주로 완도/진도에서 배로 이동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실제로 완도/진도와 제주도의 중간에 위치하구요.

그런 이유로 제주 여행시 갈만한 유인도는 마라도, 가파도, 비양도, 우도 사실상 이렇게 4개입니다.
(참고로 배낚시 하러 많이 가는 차귀도는 무인도입니다.)

* 한림항에서 비양도 가는 배를 타야 하는데, 그냥 한림항으로 검색하면 전혀 다른 곳을 알려 줍니다.
반드시 위치를 확인하고 가세요. 저처럼 헤매지 마시고... ㅠㅠ

그리고 제주도에는 비양도가 2개 있습니다.
한림 앞바다의 비양도 말고 우도에서 길로 연결된 부속섬 '비양도'도 있으니, 잘못하면 전혀 엉뚱한 곳으로 갈수도...

비양도 도선 대합실

하루 기본 3번 운항이고, 성수기나 주말에는 수시로 운행하기도 합니다.
비양도가 큰 섬이 아니다 보니 섬에서 1박 하는 분들은 드물고,
주로 9시에 들어가서 12시 배로 나오거나, 12시에 들어가서 15시 배로 나옵니다.
그래서 15시에 출항하는 배를 타면 거의 비양도 주민분들 밖에 없지요.

승선장이 버스 정류장 같네요. ㅎㅎ

이 배가 비양도 여객선입니다.

작지만 쾌적한 방도 있네요.
15분 정도면 도착하기에 굳이 방 안에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한림항 방면

비양도가 서서히 다가옵니다.

금새 도착하는군요.

섬 바깥 해안선이 3.5km니까 도보로 1시간이면 일주가 가능합니다.

비양도에는 붉은 선의 해안 산책로와 푸른 선의 비양봉 산책로가 있는데, 둘 다 가보시길 권합니다.
저는 배가 들어오는 '현위치'에서 해안가 따라 반시계 방향으로 9시 지점까지 돌고,
비양봉 올라간 후 반대편으로 내려오는 코스로 돌았습니다. (산책하며 찍은 풍경은 다음 포스팅에서...)

드라마 '봄날' 촬영지라는데, TV는 도통 보질 않아서 모르겠네요. 비양도가 주 배경인가요?

비양도의 랜드마크 '호돌이 식당'
배에서 내리자마자 여기서 보말죽 주문해 놓고, 산책 후 한 그릇 먹고 다음 배 타고 나가는 게 일반적인 코스

슈퍼는 하나 있는데, 여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민박도 겸하니 다음에 비양도에 갈 일이 있다면 여기 묵어 볼 생각입니다.

민박집이 여러 개 있는데, 대부분 생업은 따로 있고 민박은 부업 개념으로 하시는 듯...

제가 묵은 곳은 여깁니다. '호돌이식당' 사장님의 며느리께서 운영하시는 곳이구요.

동네 이 쪽 끝에서 저 쪽 끝까지 걸어서 5분이면 갈 수 있는 자그마한 동네입니다.
두 시간 정도면 섬의 어지간한 곳을 다 둘러 볼 수 있기에 여기서 숙박을 하는 분들이 드물고,
또 그렇다보니 편의 시설이나 민박 시설도 타 관광지에 비해 좀 불편한 면이 있습니다.

반면에 오후 3시 배를 떠나 보내고 나면, 섬 전체를 거의 전세 낸 기분으로 한적하게 즐길 수도 있지요. ^^

저 멀리 보이는 섬이 제주 본토입니다.

섬 속의 섬, 비양도나 마라도에 사는 분들은 배타고 제주시로 나갈 때,
'뭍에 간다', '육지에 간다'는 재미난 표현을 쓰기도 합니다.

지리학적으로 제주도는 섬이지만,
비양도에 사는 분들에게는 병원, 영화관, 대형 마트가 있는 제주도가 심리적으로 육지처럼 느껴지는 것이겠죠.

다음 포스팅에서 비양도 산책로 구경이 이어지겠습니다. ^^

• 소드 2014/10/12 11:15 # 삭제 답글

호돌이 식당 앞에 철푸덕...하고 있는건 개...맞지요? ㅋㅋㅋㅋㅋ
    귀엽네요 저 개 ㅋㅋ
  • 녹두장군 2014/10/12 11:16 #

오... 예리하십니다. ㅎㅎ
  • 평범 2014/10/13 10:43 # 삭제 답글

낮잠자고 싶은 평화로운 풍경이네요
  • 애쉬 2014/10/13 14:47 # 답글

호돌이 식당 앞 멍뭉이가 너무 정겹게 나와서 가서 인사도 하고 털도 만져주고 싶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