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촌] 연남서서갈비 ▶ 한식


신촌에 위치한 60년 전통의 '연남 서서갈비'

12시 오픈인데, 기다리지 않으려면 11시 40분까지는 가는 게 좋습니다.

요즘 여기저기 이름만 '서서' 갈비이고 실제로는 '앉아서' 갈비인 곳도 많은데 여기는 진짜 의자가 없어요.

구석진 곳의 이 테이블이 환기도 잘 되고, 기댈 수도 있어서 최고의 명당인데, 일찍 가야만 차지할 수 있을 겁니다.
그나저나 '서서 갈비'의 유래에 관한 글을 보면, 기사님들이 점심 시간이 짧아 얼른 먹고 가려고 서서 먹었다는 얘기가 항상 나오던데...
의자에 앉았다 일어나는데 5초면 충분한데 이게 말이 되나요?
그렇게 바쁘고 시간이 없는데 국수도 아니고 어찌 고기를 굽는 건가요? 그것도 소갈비씩이나... ㄷㄷㄷ

연탄불인 테이블도 있고, 활성탄인 곳도 있습니다.

메뉴는 단 한 가지, 식사 메뉴는 없고 다행히 술, 음료는 팝니다. (밥, 김치를 집에서 또는 슈퍼에서 사오셔도 무방)
갈비는 보통 뼈 포함 무게로 치는데, 150g이면 양이 적은 편이지만 그래도 14,000원이면 괜찮은 가격이죠.
그리고 뼈갈비에 안창살 섞었다고 솔직하게 적은 것도 마음에 들구요.
(갈비뼈에 살이 조금이라도 붙어 있으면 식용 본드로 다른 부위를 붙여 팔아도 문제 없다는 법원 판결이 있었습니다.)


벽에 낙서하는 거 안 좋아하는데, 이렇게 30년 넘은 거는 인정~ ㅎㅎ

고기 나오기 전에 테이블마다 이렇게 한 상 깔아 주시는데... 이게 다 입니다.
불판에 올린 소스는 마늘 들어간 것, 나머지는 파 들어 간 것인데 많이 짜지 않고 달달한 소스여서 갈비랑 잘 어울리네요.

이런 곳에서는 왠지 참이슬 말고 眞露를 물컵에 따라 벌컥벌컥 마셔줘야 할 것 같아서...

서빙하시는 분이 테이블을 수시로 돌며 갈비를 올려 주십니다.

첫판은 인원수대로 2인분 (1인분 14,000원)
그 동안 돼지갈비나 먹었지, 마지막으로 양념 소갈비 먹은 게 언제인지 기억도 나질 않네요.

카라멜 소스(?)에 버무린 진~한 양념 갈비 말고 이 정도 양념이라면 언제나 오케이죠.

다른 분께서 테이블을 돌며 커팅 해주십니다.

이게 2인분이니 이거 먹고 배부르기는 힘들겠죠.

고기 전혀 질기지 않고 부드럽네요. 직화로 구워 달달한 소스 찍으니까 맛의 완성.

12시반 정도의 풍경, 여기가 한국이여? 어디여?

추운 날씨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줄서서 기다리십니다.
다행히도(?) 서서 먹느라, 고기집인 걸 감안하면 테이블 순환이 경이롭네요. 한 턴에 빠르면 20분, 평균 30분 정도? ㄷㄷㄷ
그래서 준비한 고기가 다 떨어지면 바로 영업 종료. 가끔 저녁 전에도 떨어진다고 하네요.

한 대씩 계속 추가해서 먹게 되는 매력이 있네요.

나중에는 이렇게 소스에 데워서...

요란법석스러운 식당들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큰 기대 않고 갔는데, 맛은 인정할 만합니다..
너무 덥거나 춥지 않은 날 다시 한 번 가고 싶네요.

물론 줄서서 기다려... 그리고 또 서서 먹을 지는 개인이 판단할 몫이구요.


서울 마포구 노고산동 109-69, 02-716-2520

핑백

  • 大阪・中崎町でドラム缶焼肉が食べられる『ソソカルビ 牛天』に行ってみました。 | ハニル展望台 2014-06-29 11:48:20 #

    ... み、笑い楽しんでいるご様子。 参加してえ……。でも雰囲気が、낮술かますおっさんの憩いの場すぎて、怯んでしまいました。後になって知ったのですが、신촌には『연남서서갈비』という行例のできるお店があるそうですね。この方とか、本気の写真と共に紹介されています。 前置きが長くなりましたが、本場とは少し違うものの、大阪にも서서갈비を味わえるお店があります。それが、中崎町にある『ソソカルビ 牛天』です。 金曜の夜だったこ ... more

  • 大阪・中崎町でドラム缶焼肉が食べられる『ソソカルビ 牛天』に行ってみました。 | ハニルの宴 2014-09-01 22:41:35 #

    ... み、笑い楽しんでいるご様子。 参加してえ……。でも雰囲気が、낮술かますおっさんの憩いの場すぎて、怯んでしまいました。後になって知ったのですが、신촌には『연남서서갈비』という行例のできるお店があるそうですね。この方とか、本気の写真と共に紹介されています。 前置きが長くなりましたが、本場とは少し違うものの、大阪にも서서갈비を味わえるお店があります。それが、中崎町にある『ソソカルビ 牛天』です。 金曜の夜だったこ ... more

  • 녹두장군의 식도락 : [경주] 반도식당 (반도불갈비식당) 2017-03-29 13:24:52 #

    ... ... more

  • 녹두장군의 식도락 : [신촌] 연남서식당 - 원조 서서갈비 2018-02-14 12:00:21 #

    ... 서서 먹는 식당은 이 곳 하나뿐.다른 식당들은 상호만 '서서 갈비'이고, 실제로는 앉아서 갈비입니다.개인적으로는 4년 만의 방문이네요. [신촌] 연남서서갈비 http://hsong.egloos.com/3451095단골들도 많은 데다가 중국, 일본 관광객에게 알려져 보통 웨이팅이 있는데,평일 오후 2시에 가니까 줄이 없습니다.매주 월요일 휴무, 저녁에는 준비한 갈비 ... more

덧글

  • 역사관심 2014/01/14 06:42 # 답글

    ㅋ 입에 침고여서 죽겠습니다. 신촌 지나칠때마다 그냥 암 생각없이 지나던 곳인데 다음엔 꼭 들러야겠습니다.
  • 런던특파원 2014/01/14 09:37 # 삭제 답글

    여기가 아마 영화 '바람난 가족'에서 문소리와 봉태규가 같이 영화를 본 후 고기 먹었던 곳 맞죠?
    외국 출장 후 집이 지방인데도 불구하고, 어렵게 찾아갔는데...
    고기가 다 떨어졌다고...ㅠ
  • 평범 2014/01/14 11:35 # 삭제 답글

    진로가 어울리네요
  • 2014/01/15 20:19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01/15 20:41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비터팬 2014/01/16 09:51 # 삭제 답글

    서서갈비 CF 봤습니다. 저도 찍어보고 싶었어요 ㅋㅋㅋ

    Road movie 어플 완전 탐나는데 갤럭시라...
  • 터프한 북극곰 2017/05/15 15:52 # 답글

    대박 ㅋㅋㅋ서서먹다닠ㅋㅋㅋㅋㅋ가보고싶다 ㅋㅋㅋㅋ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6634448
21017
172034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