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 대한식당 - 광양식 불고기 전라권


맛집 블로거가 갖추어야 할 덕목 5가지, 미각, 필력, 기억력, 재력, 열정...
그 어느 것 하나 없는 제가 뭘 하고 있는 건지 모르겠네요. -,.-


순천에서 광양으로 넘어 옵니다. 이제 전체 일정 http://hsong.egloos.com/3306107 의 절반 정도 왔네요.

점심은 대'원'식당의 한정식, 저녁은 대'한'식당에서 불고기로...
광양 읍내에 광양식 불고기를 전문으로 하는 식당들이 모여 있는 골목이 따로 있는데,
광양이 관광지로 유명한 곳이 아니어서 그런지 다소 썰렁한 편입니다.

불고기는 동일한 이름으로 불리지만 지역마다 조리법에 차이가 큽니다.
서울식 불고기는 황동 불판을 깔고 불로 굽긴 하지만 육수가 들어간다는 특징이 있고,
불로 직접 굽는 불고기는 광양식과 언양식인데,
광양식은 주물럭 비슷한 느낌으로 고기를 조각 조각 올려서 굽는 반면에,
언양식은 떡갈비처럼 모양을 내지는 않지만 다져서 넓게 펴 석쇠로 굽는 방식입니다.
참고로 올초에서 먹은 [울산/언양] 일미불고기
http://hsong.egloos.com/3293459 도 좋았고,
오래 전에 '장수원'에서 먹은 서울식 불고기가 저렴하고 괜찮았습니다. http://hsong.egloos.com/2417537

주로 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개별 룸은 아닙니다.

보건소에서 제작해주었나 보네요.

메뉴판
호주산이지만 맛만 좋으면... 좋은 게 좋은 거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특정 지역에 갔다고 그 지역에서 난 음식을 먹기는 참 힘든 세상이니깐요. ㅎㅎ

숯불과 석쇠 올라오고...

단촐하지만 나름 깔끔하게 나오는 밑반찬들

소 특양구이 1인분 (19,000원)

불고기집이지만 불고기만 주문하기 뭣해서 1인분만 시켜 봤습니다.

상태는 양호했지만 불고기집에서 꼭 먹을 필요는 없겠지요. 저희처럼 호기심 많은 분들은 주문해도 무방...
네 명이 짬뽕 전문점 가서 꼭 짬뽕 셋에, 짜장 하나 시키는 분들 계시죠? ㅎㅎ

불고기 3인분 (1인분 15,000원)

고기질 좋고, 양념을 한 듯 안 한 듯... 한 양념이 마음에 듭니다. 어디까지나 고기 선도가 뒷받침 될 때 이야기입니다.

그냥 날로 집어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들면 너무 짐승같나요?

양과 함께 올려서 굽기 시작합니다.

소맥으로 시원하게 한 잔씩 하고...

고기가 얇아 금방 익습니다.

불고기의 유래를 보면 항상 등장하는 단어가 맥적/설하멱적, 너비아니인데,
그 옛날의 불고기는 지금의 서울식이나 언양식보다 광양식에 가까운 듯 합니다.
흔히 불고기라 번역하는 일본 음식 야끼니꾸와 가장 유사한 것도 광양식 불고기이구요.

상추쌈보다는 파채와 잘 어울립니다.

일행 중 한 명이 일본에서 직접 사 온 벳다라쯔께 (백단무지) 

불고기나 갈비는 역시 밥이랑 먹어야... ^^

밥에 딸려 나오는 된장찌개

반찬이 몇 종류 더 깔립니다.

일행들 모두 맛에 만족하여 불고기 1인분 추가

배가 적당히 찼으니 이제 인원수대로 올려서 술 안주 삼아 한 점씩 먹습니다.

일본 료리에 관심 많은 일행분께서 불고기 초밥 제조 중
안효주 쉐프의 인삼 초밥과 더불어 한국식 초밥의 양대산맥으로 인정받는 그 날이 어서 오길...

식혜로 마무리합니다.

2차는 광양 3대 맛집이라는 롯데리아로...
롯데리아가 무슨 맛집이냐구요? 저랑 내기하실래요? 클릭!
 
http://cafeblog.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hty.top&where=post&ie=utf8&query=%EB%A1%AF%EB%8D%B0%EB%A6%AC%EC%95%84+%EB%A7%9B%EC%A7%91

숙소에서 한 잔 더...

전국적으로 보면 지역 + 음식의 고유명사가 수도 없이 많은데,
요즘 시점에 보면 그 명성에 부끄럽지 않은 것들이 얼마나 될까요?
서울식/언양식/광양식 불고기를 모두 맛 볼 수 있는 유명 불고기 프랜차이즈 '불고기 형제들'이 채워주지 못하는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식당입니다.
물론, 기회가 된다면 다시 한 번 더... ^^


찾아가는 길

전남 광양시 광양읍 읍내리 251, 061-763-0915

핑백

  • 녹두장군의 식도락 : [에필로그] 다시 정리해 보는 전국 여행 2012-08-06 08:43:44 #

    ... 231921. [전남/순천] 대원식당 - 한정식 (★) http://hsong.egloos.com/332874922. [전남/광양] 대한식당 - 불고기, 대창 http://hsong.egloos.com/3334349롯데리아 100% 한우 버거... 누가 사왔니? ㅋㅋ23. [경남/하동] 동흥식당 - 재첩국, 재첩전, 재첩 회덮밥 http://hsong.eg ... more

  • 녹두장군의 식도락 : [광양/옥룡면] 신선가든 - 동곡계곡에서 먹는 닭숯불구이 2014-07-31 08:50:30 #

    ... 경남 사천에서 전남 광양으로 넘어갑니다.몇 년 전 포스팅한 [광양] 대한식당 - 광양식 불고기 http://hsong.egloos.com/3334349 에,'외유내강'님께서 댓글로 닭숯불구이 추천해주신 게 기억나서 이번에 가봤습니다. 광양 시내에서 한참 떨어진 옥룡 ... more

  • 녹두장군의 식도락 : [울주/언양] 금화 불고기 - 언양 불고기 2018-06-07 10:42:42 #

    ... 다져 구워 떡갈비와도 비슷하네요.불판에 흥건하게 굽는 서울식, 다지지 않고 주물럭 느낌으로 굽는 광양식과는 차이가 있습니다.[광양] 대한식당 - 광양식 불고기 http://hsong.egloos.com/3334349먹다가 지루해지면 쌈도 싸 먹구요.왠지 달달한 불고기가 쌉싸름한 국화주와 어울릴 것 같아서 주문해 봤습니다. 공기밥 포함된 된장찌개 (2,000 ... more

덧글

  • 레드피쉬 2012/06/12 22:55 # 답글

    덕목하나가 빠졌네요ㅎㅎ주력!! 술 주
  • 녹두장군 2012/06/12 22:58 #

    술은 적당히 ㅎㅎ
  • 빈민 2012/06/12 22:57 # 삭제 답글

    채식하신다고 들은 것 같은데..
  • 녹두장군 2012/06/12 22:57 #

    오늘 하루만...
  • 맛집의 정의는 2012/06/12 22:59 # 삭제 답글

    그게 아닐텐데 참 안타깝네요
  • 맛집의 정의는 2012/06/12 22:59 # 삭제

    그냥 웃고감 포스팅 잘 보고 가요~
  • 롯데리아 ㅋㅋ 2012/06/12 23:29 # 삭제 답글

    롯데리아 맛집 빵 터졌네요 ㅋㅋ
  • 2012/06/13 00:48 # 삭제 답글

    추가하자면 음식과 음식문화에 대한 이해정도??
    항상 잘 보고있습니다.
    요즘은 포스팅이 뜸한것 같지만 그래도 올려주신거 자체에 땡쓰합니다ㅎ
  • 이네스 2012/06/13 03:04 # 답글

    저는 서울식이 제일 맘에 들더라고요. 어렸을적 한번 먹었던게 추억으로 남아서 그런듯합니다.

    그래도 고기선도가 되면 역시 광양식이...
  • 평범 2012/06/13 09:38 # 삭제 답글

    저 불고기초밥 먹고 싶은데 어디로 연락하면 되죠?
  • 외유내강 2012/06/14 00:23 # 삭제 답글

    제 본적지인 광양에 다녀오셨군요.ㅎㅎ 광양 사는 저희 친척들은 주로 장원회관으로 데려가신답니다.
    광양에서는 닭 숯불구이도 꼭 드셔보셔야 하는데요. 강력추천합니다.ㅎㅎ
  • 부채표 2012/06/14 03:02 # 삭제 답글

    소화력 추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0933581
23108
18276876